개요: 작품은 마주 보는 평면적인 두 인물의 검은색 옆모습 실루엣과
이 인물들의 머리 위에 씌워진 3차원 장식적인 양파 돔 형상으로 이루어진다.
작품은 2가지의 구성 요소가 2개의 작품에 반복되는데
- 옆모습 실루엣(두상)은 1993년의 “미래 저편에” 전시 기획 및 제작 당시에 참여자 및 모두가 상상한 미래, 1993년과 2023년 사이, 그리고 2023년 현재, 2023년에 상상하는 미래와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모두 수렴하며, 이 특정 시기와 전후를 살아낸 인물들과 이들의 이상을 상징한다.
- 또한, 옆모습 실루엣은 전시의 불어판 제목인 “devant, le future” 에서 단어 ’devant’이 뜻하는 ‘.. 앞에’, 뿐 아니라 ‘..의 면전에서’라는 뜻을 직역하기도 한다.
- 인물의 머리 위에 씌워진 모자는 잘 알려진 양파 돔을 연상시키는데, 러시아의 첨탑, 타지마할, 오스만제국의 건축물 등에서 평화와 신성함의 상징으로 발견되며, 문명의 중심, 찬란한 기술의 정점의 예로서 발전해 왔다. 이러한 형상은 현재에 이르러서는 도시의 확장, 랜드마크의 건설 등 건축물이 갖는 사회, 정치적 연관성뿐 아니라, 특히 한국에서 변질한 사용, 즉, 어린이 놀이터, 유치원, 예식장 등의 장식적인 요소로서도 흔히 발견되고 있는데, 이러한 모든 내용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다. 또한, 이러한 의미는 이 전시의 구성과 기획, 현실화 과정에서 거친 모든 내용을 담고 있기도 한다.
설치: 멀리서 봤을 때 건물의 파사드에서 솟아나거나 더하여진 듯하게 최대한 파사드에 가까운 위치의 미술관의 옥상 위에 설치한다.
크기 및 재료: 레진 및 금속 소재 양파돔은 각 가로180x180x 세로190cm
금속 소재 실루엣은 각 가로 200 x세로300cm이며,
이 둘은 같이 철재 지지대(뒷면)로 고정된다.
총 크기: 각 높이700 x가로 200 x 깊이 150cm
Work in progress
Aug. 2023
Seojong
30년 만의 소환 – 다시, 새롭게 만나는 현대미술의 거장들
“미래저편에 : 대전 1993 / 2023”
- 대전시립미술관 2023 세계유명미술특별전 11월 7일부터, 시립미술관 -
□ 대전시립미술관(관장 최우경)은 2023 세계유명미술특별전 《미래저편에 : 대전 1993 / 2023》을 11월 7일부터 2024년 2월 25일까지 개최한다고 전했다.
ㅇ ‘세계유명미술특별전’은 격년제로 개최되는 국제전으로 급변하는 국내·외 현대미술지형에 새로운 담론을 제시하고 시대적 가치를 담아내며 세계 현대미술의 중심에서 대전의 문화예술 브랜드 가치 향상과 입지 확장에 기여 해오고 있다.
ㅇ 2023년은 대전엑스포 30주년, 대덕연구개발특구 50주년을 맞이하여 대전의 정체성을 견인하고 문화 브랜드 가치를 향상하는 독자적 문화콘텐츠에 집중했다.
□ 《미래저편에 : 대전 1993/ 2023》은 ‘93 대전엑스포 개최기념전 《미래저편에》의 30년 만의 복원, 재연전시로 도시 대전의 국제성 발신과 동시대 아젠다 선도에 의의를 둔다. 《미래저편에》는 프랑스 퐁피두센터의 초대 관장이자 전설적인 큐레이터였던 폰투스 훌텐(Pontus Hultén, 1924-2006)이 재불화가이자 서울미술관장 임세택(林世澤, 1942-)이 공동 기획, 엑스포 미래테마파크 (지금의 한빛탑 일대)에서 개최된 야외 전시였다. 니키 드 생팔, 샤르키스, 레베카 호른, 다니엘 뷔렌, 김기창, 박서보, 백남준 등 세계적인 현대미술관 35명이 참여했다.
*서울미술관 : 서울시 종로구에 있던 국내 최초의 사설 미술관으로 1981년에 개관하였으며 2001년 재정난으로 인해 폐관되었다.
ㅇ 이번 전시는 1990년대 당시 국내 미술지형이 서울을 중심으로 형성된 것에 반하여 지방 도시인 대전에서 국제적 명성의 예술감독(폰투스 훌텐 Pontus Hultén)이 기획한 전시였다는 역사성에도 불구하고 미술사(史)적 기록과 연구가 전무한 것에 주목, 그 본연의 실체를 밝힘으로써 전시라는 매체에 대한 성찰에 의의를 둔다.
ㅇ 참여작가, 작품의 소재, 자료조사, 작품복원 및 재제작 등에만 약 1년이 소요된 이번 전시는‘93 대전엑스포의 폐막일이었던 11월 7일에 개막하며‘과거’의 ‘미래’였던 ‘현재’에서 30년의 시간을 넘어 과거의 기억을 현재로 소환함을 의미한다.
ㅇ 전시는 당시 출품작과 재제작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소재 파악이 불가한 작품들을 대신하는 아카이브 등으로 구성된다.
ㅇ‘93 대전엑스포 이후 작품 일부가 손실 되었던 레베카 호른(Rebecca Horn, 1944~)의 <한국의 경치 그리기>(1993년 作)과 톰 섀넌(Tom Shannon, 1947~)의 <광선구>(1993년 作) 등이 30년만에 복원된 원형을 선보인다. 또한 니키 드 생팔(Niki de Saint-Phalle, 1930~2002)이 당시 출품했던 드로잉 두 점과 더불어 당시 조각의 드로잉으로 추정되는 한점을 국내 최초로 만나 볼 수 있다.
ㅇ 또한 93년도 현장 이미지들과 백남준의 자필 메모, 전시장 설계도면, 폰투스 훌텐의 편지 등으로 구성되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ㅇ 본전시와 연계,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과의 협력특별전 《미래저편에 : 클라우드 메신저》를 동시 개최한다. 이른바 폰투스 홀텐의 키즈였던 김나영그레고리마스, 잉고 바움가르텐을 비롯하여 장종완, 이인강, 오덧아(),(:), 셰일리시 BR의 작업을 통해 인간과 환경, 기술을 비롯한 사회 전환기의 예술 환경 변화를 아우르며 예술적 실행이 유추하는 미래 삶의 가능성을 살핀다.
ㅇ 도시 대전의 정체성을 견인하는 콘텐츠도 눈길을 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AIST) 문화기술대학원과 협업하여 개발한 모바일 게임은 원전인 미술품 감상을 넘어 2차 창작물에 대한 위키 제공을 꾀한다. 망각의 저주에 걸려 괴물이 된 미술품을 구출한다는 스토리로 11월 전시 개막과 함께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모두 다운로드 가능하다.
ㅇ 전시를 진행한 대전시립미술관 우리원 학예사는 “이번 전시는 단순한 작품의 감상이 아니라 ‘전시’의 의미와 목적, 그리고 그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동시대미술과 미술관의 기능을 폭넓게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 한편, 2023 세계유명미술특별전은 10월 24일 자정부터 11월 6일 자정까지 2주간 네이버 사전예약 시스템으로 사전예약을 받는다. 사전예약자 3,000명은 관람료 2,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후에는 별도의 예약 없이 누구나 관람할 수 있으며 특별전시 요금이 적용된다. 자세한 내용은 미술관 홈페이지(www.daejeon.go.kr/dma)를 참고하면 된다.
“미래저편에 : 대전 1993 / 2023”
- 대전시립미술관 2023 세계유명미술특별전 11월 7일부터, 시립미술관 -
□ 대전시립미술관(관장 최우경)은 2023 세계유명미술특별전 《미래저편에 : 대전 1993 / 2023》을 11월 7일부터 2024년 2월 25일까지 개최한다고 전했다.
ㅇ ‘세계유명미술특별전’은 격년제로 개최되는 국제전으로 급변하는 국내·외 현대미술지형에 새로운 담론을 제시하고 시대적 가치를 담아내며 세계 현대미술의 중심에서 대전의 문화예술 브랜드 가치 향상과 입지 확장에 기여 해오고 있다.
ㅇ 2023년은 대전엑스포 30주년, 대덕연구개발특구 50주년을 맞이하여 대전의 정체성을 견인하고 문화 브랜드 가치를 향상하는 독자적 문화콘텐츠에 집중했다.
□ 《미래저편에 : 대전 1993/ 2023》은 ‘93 대전엑스포 개최기념전 《미래저편에》의 30년 만의 복원, 재연전시로 도시 대전의 국제성 발신과 동시대 아젠다 선도에 의의를 둔다. 《미래저편에》는 프랑스 퐁피두센터의 초대 관장이자 전설적인 큐레이터였던 폰투스 훌텐(Pontus Hultén, 1924-2006)이 재불화가이자 서울미술관장 임세택(林世澤, 1942-)이 공동 기획, 엑스포 미래테마파크 (지금의 한빛탑 일대)에서 개최된 야외 전시였다. 니키 드 생팔, 샤르키스, 레베카 호른, 다니엘 뷔렌, 김기창, 박서보, 백남준 등 세계적인 현대미술관 35명이 참여했다.
*서울미술관 : 서울시 종로구에 있던 국내 최초의 사설 미술관으로 1981년에 개관하였으며 2001년 재정난으로 인해 폐관되었다.
ㅇ 이번 전시는 1990년대 당시 국내 미술지형이 서울을 중심으로 형성된 것에 반하여 지방 도시인 대전에서 국제적 명성의 예술감독(폰투스 훌텐 Pontus Hultén)이 기획한 전시였다는 역사성에도 불구하고 미술사(史)적 기록과 연구가 전무한 것에 주목, 그 본연의 실체를 밝힘으로써 전시라는 매체에 대한 성찰에 의의를 둔다.
ㅇ 참여작가, 작품의 소재, 자료조사, 작품복원 및 재제작 등에만 약 1년이 소요된 이번 전시는‘93 대전엑스포의 폐막일이었던 11월 7일에 개막하며‘과거’의 ‘미래’였던 ‘현재’에서 30년의 시간을 넘어 과거의 기억을 현재로 소환함을 의미한다.
ㅇ 전시는 당시 출품작과 재제작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소재 파악이 불가한 작품들을 대신하는 아카이브 등으로 구성된다.
ㅇ‘93 대전엑스포 이후 작품 일부가 손실 되었던 레베카 호른(Rebecca Horn, 1944~)의 <한국의 경치 그리기>(1993년 作)과 톰 섀넌(Tom Shannon, 1947~)의 <광선구>(1993년 作) 등이 30년만에 복원된 원형을 선보인다. 또한 니키 드 생팔(Niki de Saint-Phalle, 1930~2002)이 당시 출품했던 드로잉 두 점과 더불어 당시 조각의 드로잉으로 추정되는 한점을 국내 최초로 만나 볼 수 있다.
ㅇ 또한 93년도 현장 이미지들과 백남준의 자필 메모, 전시장 설계도면, 폰투스 훌텐의 편지 등으로 구성되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ㅇ 본전시와 연계,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과의 협력특별전 《미래저편에 : 클라우드 메신저》를 동시 개최한다. 이른바 폰투스 홀텐의 키즈였던 김나영그레고리마스, 잉고 바움가르텐을 비롯하여 장종완, 이인강, 오덧아(),(:), 셰일리시 BR의 작업을 통해 인간과 환경, 기술을 비롯한 사회 전환기의 예술 환경 변화를 아우르며 예술적 실행이 유추하는 미래 삶의 가능성을 살핀다.
ㅇ 도시 대전의 정체성을 견인하는 콘텐츠도 눈길을 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AIST) 문화기술대학원과 협업하여 개발한 모바일 게임은 원전인 미술품 감상을 넘어 2차 창작물에 대한 위키 제공을 꾀한다. 망각의 저주에 걸려 괴물이 된 미술품을 구출한다는 스토리로 11월 전시 개막과 함께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모두 다운로드 가능하다.
ㅇ 전시를 진행한 대전시립미술관 우리원 학예사는 “이번 전시는 단순한 작품의 감상이 아니라 ‘전시’의 의미와 목적, 그리고 그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동시대미술과 미술관의 기능을 폭넓게 이해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 한편, 2023 세계유명미술특별전은 10월 24일 자정부터 11월 6일 자정까지 2주간 네이버 사전예약 시스템으로 사전예약을 받는다. 사전예약자 3,000명은 관람료 2,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후에는 별도의 예약 없이 누구나 관람할 수 있으며 특별전시 요금이 적용된다. 자세한 내용은 미술관 홈페이지(www.daejeon.go.kr/dma)를 참고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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