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 2008
Seoul
서울시 도시갤러리 추진단:
도시갤러리 프로젝트에 대한 예술가, 기획자들의 다양한 참여 방식 개발 및 민주적이고 창의적인 도시갤러리 프로젝트 계획 도출 |
일상생활과 예술 현장에서 지속되어온 예술가, 기획자들의 도시에 대한 관심사를 존중하고 공공미술로 유도함으로써 공공미술의 창의 자원 및 주체를 다변화하고 확장하는 장 마련 |
서울 곳곳에서 요구되어지는 문화적 필요를 발굴하고 공공 미술과 연결함으로써 도시와 예술의 공존 가능성 제시 |
http://r100.tistory.com/m/post/491
사업 계획서
1.사업 개요
공모 사업명: 기단 프로젝트
제안 사업명: 뒷 모습이 아름다운 그녀 Mona Lisa Overdrive
제안자(단체)명: 김나영 & 그레고리 마스
사업 기간: 2008.10.17-10.31 (2주간, 단, 주최자와의 협의에 따라 전시 기간이 연장될 수 있음)
2.세부사업 계획
과업해석
공공장소에 행해지는 영구적이지 않은 조각작품의 일시 설치는 시민들에게 신선한 감흥과 호기심을 유발할 것이다. 실험적이고 재미있는 작품으로 접근하고자 하며, 도시에 다양한 관점과, 이슈, 퍼스펙티브를 제안하는 작업으로 공공 미술의 스펙트럼을 확장하고자 한다.
관객에게는 전시장이나 미술관 까지 찾아가지 않아도 누릴수 있고, 느낄수 있는 작품을 관람함으로서 서울 시민으로서의 긍지를 느끼게 하며, 작가로서는 사회적으로 비교적 고립되어있는 미술계, 또는 미술 관계자 중심의 미술 전시가 아닌 일반인, 시민들에게 직접적인 어프로치를 통해 직접적이며 적극적인 전시를 시도한다.
대상지 분석
대상지로 선정된 서을역 앞 광장, 세종문화회관 광장 등은 서울 600년 수도의 중요한 역사적 요지이다.
여러 계층의 시민들이 교차하는 바쁜 중심이며, 구서울의 중심지라고 할수 있다.
서울 시민 뿐아니라. 다른 지방 사람들, 외국인들까지 교차하는 활기차고 역동적인 지역이다.
신도시 개념인 강남 지역과 달리 문화 서울, 역사 서울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다.
컨셉
600년 수도 서울은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아름다운 자연경관, 밀집한 인구밀도, 산업의 중심이기도 한 서울은
다이나믹하고 유기적인 변천을 시민들과 함께 해온, 변화무쌍하고 다양한 얼굴의 도시이다.
뒷 모습이 아름다운 그녀의 얼굴은 어떻게 생겼을까?
궁금한 내용이다.
뒷모습을 보고 궁금해 하는 서울의 얼굴은 진행형의 변화하는 복잡한 풍경이다.
자연, 도시하부구조, 주택, 교통, 문화, 기술 과학과 미래까지 포함하는 재미있고 적극적이며 도전적이기도한 퍼스펙티브를 구현한다.
이 작품에서 서울, 도시를 여성형으로 본 것은 서구에서 도시를 여성형으로 지정하는 것과도 관계가 있다.
포용력이 있고, 생산적인 도시의 생리 때문이라고 판단이 된다.
또, 이 작품에서 인물의 뒷 모습은 부정적인 뜻이 아니다.
서울의 얼굴, 모습을 표현하고있는 다른 시점. 결론과도 같다.
아름답고 매력적이라는 뜻이다.
서울의 아주 빠른 진형형인 활기참의 상징이며, 시민들이 뒷모습이 아름다운 인물을 따라 같이 앞으로 나아간다는, 스릴있고 다이나믹한 호기심 만점의 즐거운 의미를 지닌다.
인물의 얼굴은 고정형이 아니고 변화무쌍한 모습이며, 설치되어 가만히 놓여있는, 또는 놓고 보는 조각이 아닌 진행형의 미술이다.
공공 미술 활용 방향 및 전략
작품 크기와 공공 미술 기법 :
제안된 기단에 잘 어울리는 비례를 선택해 작품을 제작할 예정이다.
대략 높이 3미터 이상에 가로 세로 폭은 2,5 미터 정도이다.
작품은 행인들이 멀리서도 작업을 볼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크기이다.
머리카락(인물의 뒷모습)과 얼굴, 2면으로 크게 분리되는 작품의 특성상 적극적인 설치 방법을 연구해
조각이 설치되는 방향, 주위의 조명 문제 등을 고려한다.
- 작품 관리 대책: 폴리 우레탄 수지는 내구성이 강하며, 강한 햇빛, 강풍, 우천 등 일기 여건에도 수년간 형태와 색상의 변화없이 견디는 재료이다. 반달리즘에 의해 작품을 임의로 파손하지 않는한, 비교적 짧은 전시기간 동안에 작품이 회손될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 만일 파손이 되었을 경우에는 주최측과의 협의 하에 작가가 철거 또는 보수한다.
프로세스 및 일정 계획
1. 작가가 실제 크기의 모델 작업을 한다. 다양한 재료의 사용을 통해 자유로운 형식과 형태를 표현한다.
흔히 공공미술 재료로 선택하는 금속이나 돌 등의 자칫 딱딱하고 상투적이기 쉬운 작품 재료를 지양하여 새로운 성격의 공공 미술을 시도한다.
2. 캐스팅 과정
3. 폴리 우레탄 수지 캐스팅 과정
폴리 우레탄 수지를 작품 재료로 선택하는 이유는 색상과 질감의 표현이 용이한 현대적인 재료이기 때문이며, 내구성이 강하고 야외용 작품 제작 재료로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또, 무게가 가벼워 운반, 설치와 철수가 용이 하다.
dimensions: 250 X 250 X 350CM
material: 나무, 철, 스폰지, 플라스틱, 폴리우레탄, 페인트 등- 일정 계획
2008년 8월 작가 한국 도착
2008년 8월 작품 모델 제작
2008년 9월 1일 - 30일 작품 캐스팅 및 폴리 우레탄 수지 작업
2008년 10월 1일-12일 도색 및 조립 작업
2008년 10월 12일-16일 작품 운송 및 설치작업, 사진 촬영
2008년 10월 17일-31일 작품 전시
2008년 11월 1일-3일 작품 철수 및 운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