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현대강남, 유럽등 해외서 활동하는 작가 6명 모아 그룹전
김나영 & 그레고리 마스, 신미경, 박제성, 강임윤, 김민애의 60점 전시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세계 미술계가 주목하는 차세대 한국 작가는 누구일까.
새해, 갤러리현대 강남은 해외에서 왕성한 활동으로 주목받고 있는 작가들을 모았다.김나영&그레고리 마스, 신미경, 박제성, 강임윤, 김민애. 6명의 작가들은 유럽과 일본등 세계각지에서‘시각이 돌아다니는 노마딕의 세계’를 실천 하는 다문화 작가들(multicultural artists)이다.
갤러리현대는 오는 17일부터 '세상만큼 작은, 나 만큼 큰' 타이틀로 이들을 한자리에서 소개한다.
유럽과 일본 한국을 유랑하며 활동하고 있는 아티스트 그룹 김나영&그레고리 마스는 여행 중 느낀 일상 속 소소한 이야기들, 그들을 바라보는 태도로부터 얻은 영감을 고스란히 작품으로 표현한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들, 싸구려 문화, 다른 작가의 작업에 이르기까지 여러 종류의 문화를 차용∙변형하여 작업에 등장시키거나 소설과 영화 속 이야기를 각색하여 유머러스한 작업을 선보인다.
'비누작가'로 유명한 신미경은 런던과 서울의 주요 미술관과 갤러리 전시를 비롯하여 점차 활동 반경을 넓혀가고 있다. 2006년경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 비누 도자기 작품은 16세기~20세기 사이 유럽과 미국으로 수출하기 위해 특별제작 된 중국 도자기를 참조한 작업으로 문화적 해석의 과정에서 생성된 오류의 결과물을 풍자한다.
유럽과 일본 한국을 유랑하며 활동하고 있는 아티스트 그룹 김나영&그레고리 마스는 여행 중 느낀 일상 속 소소한 이야기들, 그들을 바라보는 태도로부터 얻은 영감을 고스란히 작품으로 표현한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들, 싸구려 문화, 다른 작가의 작업에 이르기까지 여러 종류의 문화를 차용∙변형하여 작업에 등장시키거나 소설과 영화 속 이야기를 각색하여 유머러스한 작업을 선보인다.
'비누작가'로 유명한 신미경은 런던과 서울의 주요 미술관과 갤러리 전시를 비롯하여 점차 활동 반경을 넓혀가고 있다. 2006년경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 비누 도자기 작품은 16세기~20세기 사이 유럽과 미국으로 수출하기 위해 특별제작 된 중국 도자기를 참조한 작업으로 문화적 해석의 과정에서 생성된 오류의 결과물을 풍자한다.
2010년 중앙미술대전 대상수상과 유럽과 한국에서 공공 미술 프로젝트 및 전시를 통해 친숙한 미디어 아티스트 박제성은 ‘당연한 것을 뒤집어 낯설게 바라보기’ 작업을 통해 관객들이 반사적으로 느끼는 불편함과 공허함, 상실감 등을 유도한다.
축구 경기에서 공을 삭제했을 때 벌어지는 우스꽝스러운 선수들의 몸짓, 당연히 작품이 걸려 있어야 하는 미술관과 갤러리에 작품을 삭제 했을 때 텅 빈 벽을 바라보며 심각하게 토론하는 관객들, 어린 시절 쾌락과 유희, 속도감으로 대표되는 놀이기구의 움직임을 천천히 반복적으로 재생 했을 때 느껴지는 기묘한 공포감과 같은 것들이다.
축구 경기에서 공을 삭제했을 때 벌어지는 우스꽝스러운 선수들의 몸짓, 당연히 작품이 걸려 있어야 하는 미술관과 갤러리에 작품을 삭제 했을 때 텅 빈 벽을 바라보며 심각하게 토론하는 관객들, 어린 시절 쾌락과 유희, 속도감으로 대표되는 놀이기구의 움직임을 천천히 반복적으로 재생 했을 때 느껴지는 기묘한 공포감과 같은 것들이다.
강임윤은 스무 살 이후 줄곧 유럽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한국 고대설화에 등장하는 이야기를 차용하여 추상회화로 네러티브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울산에서 지낸 초등학교 시절 피카소의 전기에 매료되어 그림을 배우려면 더 큰 도시로 떠나야 한다는 막연하고도 순수한 결심으로 고교 시절 서울로, 그리고 스무 살 무렵 대학을 그만 두고 유럽으로 떠났다. 웅장한 자연의 피조물을 통해 깨닫는 자연의 섭리에서부터 일상의 소소하고도 찬란한 순간까지, 즉 신화와 일상이 하나 되어 흐르는 그 상상력은 그의 작업 속에서 끊임 없이 재시각화 된다.
지난해 플라토 개관전과 인천여성비엔날레 본 전시 참여에 이어 올해 상반기에만 런던, 뉴욕에서 6개의 그룹전을 앞두고 바쁘게 작업하는 김민애는 건물의 외벽, 갤러리의 화이트 큐브 등 작품을 전시할 장소를 먼저 선택하고 그 곳에 ‘맞춤’ 혹은 ‘도전’하는 작업 형태를 선보인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자아의 내면, 혹은 외부 세계와 접할 때 발생하는 자기 모순과 그로부터 비롯된 당혹감, 가치의 충돌을 나타낸다.
갤러리현대 홍보팀 성은진 팀장은 "작가들의 작업에는 전통성이나 익숙한 것에 대한 뒤집어 보기가 공통적으로 드러난다"면서 " 여러 나라를 표류하며 얻어진 객관성으로 특정한 가치와 삶의 방식에 구애 받지 않고 문화, 역사, 지역의 간극과 통념적인 것을 뒤집고 독창적으로 반영해 세계 미술계의 이목을 끈 원동력이자 경쟁력이 되었다"고 소개했다.
이번 전시에는 6명의 작가의 60여점이 전시된다. 각각의 날카로운 개성과 신선함으로 무장한 작품들은 오랜만에 미술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갤러리현대 홍보팀 성은진 팀장은 "작가들의 작업에는 전통성이나 익숙한 것에 대한 뒤집어 보기가 공통적으로 드러난다"면서 " 여러 나라를 표류하며 얻어진 객관성으로 특정한 가치와 삶의 방식에 구애 받지 않고 문화, 역사, 지역의 간극과 통념적인 것을 뒤집고 독창적으로 반영해 세계 미술계의 이목을 끈 원동력이자 경쟁력이 되었다"고 소개했다.
이번 전시에는 6명의 작가의 60여점이 전시된다. 각각의 날카로운 개성과 신선함으로 무장한 작품들은 오랜만에 미술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https://www.ajunews.com/view/2012011200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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