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좋은 이웃 – 공동 예술 작업가 김나영과 그레고리 마스







서울대 조소과를 졸업한 김나영(Nayoungim)과 프랑스 보자르 유학 시절 만난 그녀의 남편이자 예술적 동반자인 그레고리 마스 (Gregory Maass)를 한국에서 만났다.
다소 난해한 그들의 작업을 볼 때면 현실을 고민하는 고발자도 방관자도 아닌 채 우리를 응시하듯 세상 곳곳에 갑자기 나타난 우주인이 떠오른다. 그럼에도 눈길을 사로잡는 그들의 작업은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나면 이유가 뚜렷해 진다. 어디서나 보았던 익숙하고도 낯선 소재들을 덩치가 큰 피터팬과 청바지 입은 왠디가 독창적 감각으로 자기들 만의 언어로 토해낸다. 그들의 외모처럼 작품도 서로가 닮고 닮지 않았다. 닮은 주제는 순수함과 창조적 열망이다. 그래서 그들의 예술은 그들의 삶에서 멀리 떨어져 존재하지 않는다. 
살아오고 작업해 온 모습대로 둘은 양평에 자그마한 대지를 구한 후 직접 집을 지었다. 1층은 천정이 높은 작업실, 2층은 삼각의 천정이 얹혀진 그들의 삶의 터전이다. 독일, 아프리카, 오스트리아, 일본, 필리핀 등 수많은 나라와 대륙을 떠돌며 듀오 작가 활동을 해 온 아티스트 부부가 드디어 경기도 양평에 그들의 둥지를 틀고 정착을 했다. 작업실에 도착하니 그레고리가 웃으며 마중을 나왔다. 그가 나온 문 뒤로는 작가의 작업장이라기 보다는 화공업자나 기계를 다루는 기술자의 작업장 같이 보이는 도구로 가득한 아틀리에가 보인다.  그가 인도한 2층에 도착하니 트위기처럼 짧은 커트를 한 자그마한 거인 김나영 작가가 어제도 본 사람을 보듯 마중을 한다.
장기적 노마드 삶 속에서도 정지된 순간으로 기억하고 싶고 기록으로 남겨야 하는 것들을 소중히 간직해 온 그들의 스토리가 앤틱 그릇들이나 직접 천갈이 한 소파, 제작한 가구들에 그대로 드러난다. 그들은 현재 ‘킴킴 갤러리’ 개인적 자율적 독창적인 시스템으로 작업, 전시, 작품 판매를 하는 방식을 시도하고 있다. 남들이 놀라도록 신기하며 재미난 작업을 하고 싶으나 기존의 방식보다 작가들에게 효율적이며 생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작가가 되고 싶다는 스스로를 ‘산책가’라고 부른다.
둘이 작업을 하는 어려움에 대한 질문에 대해 그녀가 특유의 말투로 아주 간결히 대답한다.
“우린 작업을 하기 위해 함께 한 것이 아니고 함께 하기 위해 작업을 한 것이에요.”

인터뷰가 끝나고 김나영 작가가 집 뒷 쪽 텃밭을 구경시켜 주었다. 호박,  토마토,  오이,  가지,  로즈마리와 같은 허브,  적상추나 케일 같은 잎채소가 튼실하게 자라 있었다.  작업 못지 않게 그녀에게 소중한 시간이 텃밭과 식물들을 기르고 가꾸는 시간임을 자세히 들여다 보는 채소들의 낯빛에서 느낄 수 있었다. 자연의 순수한 에너지에 심취해 사진을 찍어대자 사람 좋은 이웃 답게 가지며 허브 샐러드감을 직접 뽑아 담아 준다. 

이미 중견작가로 인정받은 두 사람은 내년에 성곡미술관에서 회고전도 가질 예정이다. 예술 같은 삶을 엿보니, 그들의 작업이 더 좋아질 것 같다. 그들은 작업의 주제처럼 ‘바람직한 예술쟁이 이웃’이다. 아티스트를 사랑하는 이유가 그들의 삶과 정신에 있을 때 작업은 스스로 역사를 만들어간다.
글/사진 박지원(디자이너)
에디터 우주연
http://www.vogue.co.kr/2018/11/15/가장-좋은-이웃-공동-예술-작업가-김나영과-그레고리/?fbclid=IwAR2nFYXMf6ZWxdOkId_6F2ANEcQQjxL9Xuhai-DUVK6qXl0Ff8XjxZ0ypY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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